현장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함께 나눠봐요

  • 홈으로
  • 우리들의이야기
  • 보육정보나누기

우리들의이야기

전자도서관

학습지원센터

T. 1833-4114

  • F. 02-2635-9439
  • E. info@educareac.com
  • 평일09:00 ~ 18:00
  • 점심12:00 ~ 13:00

토ㆍ공휴일 휴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OPEN

보육교직원분들!!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고
다양한 소식 받아보세요

화살표 바로가기

보육정보나누기

해외의 방과후보육3_호주의 초등돌봄

게시판상세
등록일 2018.05.21 조회수 4701
첨부파일
호주의 초·중·고등학생 돌봄 프로그램 현황

 
오늘날 학생 돌봄 프로그램은 호주학생들의 삶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인구 조사 통계를 보면 부양 자녀를 가진 근로자의 수는 2006년에 2,767,095명에서 2011년에 5,191,779명으로 88%나 크게 증가하였다. 이로 인해 학생 돌봄 영역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로 떠올랐고, 일부에서는 뇌물까지 주며 자녀를 시설 좋은 돌봄 센터에 맡기고자 자리확보에 나서는 폐단까지 일어나고 있다.
 
학생 돌봄 센터는 이동시간이 적고, 학생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학교부지가 가장 이상적인 장소로 꼽히고 있다. 그러나 많은 공립학교들은 급식제공을 위한 다목적 시설을 갖추지 못한 곳이 많아 어려움을 겪고 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의회와 연계하여 협력하고 있다. 물론 일부 학교에서는 강당과 편의시설들을 외부단체에게 위탁해서 방과후 돌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학교시설이용은 기본적으로 비영리사업자에게 우선권을 주는 것으로 하고 있으나, 센터운영을 준비하는 공급자들은 의무공간사용 같은 2012년부터 새롭게 실시된 국가정책 The National Quality Framework 규정들로 인해 부담들을 가지고 있다.
 
1. 돌봄 프로그램 현황
호주전역에 걸쳐 15,000여 개의 보육센터에서 986,000명의 학생들이 돌봄 서비스를 받고 있고, 7십만 가족이 돌봄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다. 이는 호주어린이 1/4 이상 중에 5세부터 14세에 해당하는 어린이가 이용하고 있는 수치이다. 크게 5가지 유형의 돌봄 프로그램이 있고, 대부분 호주정부에 의해 승인된 센터들이 운영하며 모두 보육료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어있다. 돌봄센터 운영은 일반 학교나 개인 사업자, 지방 의회, 사회단체, 고용주 또는 비영리 조직 등이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다.  

출처: 호주 교육고용노동관계부
 
◆ 방과후 돌봄 서비스(Outside school hours care)
지난 10년 동안 가장 빠르게 성장해 온 분야로 호주 학생들의 건강과 성공적인 생활, 각 개별 가정의 경제적, 사회적 복지에 기여하고자 다양한 자원을 제공하고 있다. 더 나은 돌봄 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해 방과후활동에 종사하는 담당자들과 학교교장, 지역의회 운영위원, 학부모들이 협력하고 있다. 2012년부터 새로운 국가품질 프레임워크(National Quality Framework) 정책에 따라 호주 내 모든 주정부 등의 시설에서는 국가정책에 준수한 학생교육과 보육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돌봄 서비스는 다양한 가족배경, 능력을 가진 학생들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 창의적, 사회적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돌봄센터는 기본적으로 물리적, 정서적으로 안전한 곳에 위치하고, 엄격한 작업장 보건 및 안전 법규에 따라 운영되며 모든 개인과 기밀성을 존중한다. 방과후 돌봄 프로그램은 레크리에이션, 레저활동에서부터 다양한 체험활동까지 광대한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부모들은 정기적, 비정기적, 일회성으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돌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대부분의 센터들은 학교 안에 위치해 있으며, 지역커뮤니티시설이나 레크리에이션, 보육센터 등에도 위치해있다. 부모들은 인터넷 웹사이트에서 쉽게 가까운 지역에 위치한 돌봄센터를 찾아 선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돌봄센터는 장애우, 도서지역거주, 원주민,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의 자녀 등이 우선순위로 등록할 수 있다.

15세 이상의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돌본다는 의미의 방과후활동보다는 다른 차원의 개별활동 등을 하고 있다. 패스트푸드점이나 안전한 일자리에서 용돈을 버는 등의 방과후활동들이 있고, 대입시험 준비를 위해 사설학원이나 과외 등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마약, 알코올, 섹스, 폭력 등의 위험에 노출되어 쉽게 범죄행위에 가담되기도 해서 부모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종교단체나 지역공동체에서 긍정적인 자화상 그리기나 스포츠경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청소년들의 건강한 방과후활동을 위한 환경조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방과후 돌봄 프로그램(Outside school hours care)은 3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출처: 교육고용노동관계부
 
 
2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정책
호주정부는 좋은 품질, 저렴한 가격, 접근용이한 돌봄센터의 확충을 위해 향후 4 년 동안 부모에게 직접 2백6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보육지원을 30%에서 50%로 증가시켜 연간 4천3백54달러를 지급해 각 가정의 보육비용절감을 도와주게 된다. 돌봄프로그램 이용시 정부기준에 따라 육아수당(CCB)이나 육아환불(CCR: Child Care Rebate, 추가 지불된 보육료를 정부에서 요금차액을 계산해서 지원)제도를 통해 각 가정에 비용지원을 한다.
또한, 육아관리시스템(CCMS: Child Care Management System)은 국가의 아동 보호 시스템으로 학생의 등록 및 출석 정보를 기록하고, 인터넷을 통해 교육고용 직장관계부(DEEWR)에 데이터를 보고해 육아수당(CCB)의 지급 수수료 감소등을 계산해 지급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외에도 아래에 소개되는 단체 및 협회, 정책들이 다방면에서 돌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 방과후 돌봄협회(NOSHSA: The National Outside School Hours Services Association)
1992년부터 호주 전역에 걸쳐 3,500개가 넘는 돌봄센터를 회원조직으로 구성하고 있다. 각 돌봄센터를 관할하며 정보제공을 하고 있다. 웹싸이트에 방문하면 각 주별로 운영되고 있는 방과후 돌봄센터가 링크되어있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커뮤니티 활동 네트워크(Network of Community Activities)
호주 아동 서비스 부분에서 가장 오래되고 규모가 큰 비영리단체로서 1974년에 설립되었다. 5세에서 14세까지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권익보호 및 레크리에이션, 여가활동 개발에 전념하며 지역사회에 서비스를 제공 및 지원하고 있다.
 
- 방과후 프로그램(OOSH: Out of School Hours)
수업시간 외나 방학기간 등의 시간에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주로 정부보조금과 부모들의 회비로 운영된다. 모든 OOSH 서비스는 국립 교육 및 관리 서비스 규정에 포함되어 "My Time, Our Place“에 따라 프로그램을 구현해야 한다. 뉴사우스웨일즈주에 약 1,200 OOSH 서비스가 주정부 지원을 받고 있다.
 
- 취학연령 돌봄제도(My Time, Our Place - Framework for School Age Care in Australia)
호주정부의 교육개혁과제의 일부로서 학생들의 요구와 관심을 살펴 레저와 놀이프로그램을 통해 성장과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들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방과후 돌봄, 종일반 돌봄, 가정돌봄 등에 종사하는 교육자들에게 교육지침을 제공하고 지원하고 있다.
 
3. 특징
호주의 돌봄 프로그램은 5세에서 14세까지 초·중학교 학생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여 운영되고 있고, 특히, 5세미만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한 정부정책들이 잘 발달되어있다. 고등학생이상의 청소년들에 대한 국가적 돌봄 프로그램은 현저히 부족한 편이다. 호주의 돌봄 프로그램은 단순히 돌봐준다는 의미보다는 스포츠, 음악 등의 예체능 종류의 육체적, 사회적 놀이에 기반한 활동들이 많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재능이나 특기 등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배움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가 크다.
호주에서는 아이를 낳기만 하면 국가에서 다 키워준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돌봄 서비스에 대한 국가보조금등의 정부지원정책들이 많지만, 여전히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현실이다. 맞벌이를 하는 많은 가정에서는 아직도 집근처에 질 좋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센터를 찾기가 어려워 불만을 토로하고 있고, 호주의 주요 사회 문제로 연일 신문지상에 오르내리고 있다. 돌아오는 9월에 있을 선거에서 보육정책이 주요 쟁점으로 떠올라 각 정당들은 부모들의 마음을 잡는 공약을 선보이고자 경쟁하고 있다.

<참고자료>
호주정부 및 교육고용노동관계부
http://foi.deewr.gov.au/system/files/doc/other/state_of_child_care_in_australia.pdf
http://ministers.deewr.gov.au/ellis/record-child-care-services-delivered-australia
http://www.mytimeourplace.com.au/
남호주 주정부 및 교육부
http://www.decd.sa.gov.au/oshc/pages/services/media/
http://www.sa.gov.au/subject/Education,+skills+and+learning/Schools/Out+of+school+hours+care+(OSHC)
방과후 돌봄협회
http://www.netoosh.org.au/noshsa/index.htm
시드니 모닝헤럴드
http://www.smh.com.au/nsw/councils-consider-bussing-children-to-afterschool-care-20130705-2ph95.html
정부정책 사이트
http://www.mychild.gov.au/
http://www.hippyaustralia.org.au/
호주 통계청
http://www.abs.gov.au/
 
작성자 : 정영란(호주통신원)
재정리: 이향란